국내 8번째 유니콘 기업 숙박 플랫폼에서 트레블테크 기업으로 성장한 야놀자 스타트업 성공사례

숙박 플랫폼으로 잘 알려진 야놀자는 국내 8번째 유니콘 기업입니다.

숙박예약사업으로 숙박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며 성장한 기업입니다. 숙박 앱에서 글로벌 트래블 테크 기업으로 발전했습니다.

단순 숙박 예약뿐만 아니라 여행, 여가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트렌드를 선도하고, 서비스와 기술을 융합하여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고객의 요구에 맞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단순 숙박 예약뿐만 아니라 여행, 여가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트렌드를 선도하고, 서비스와 기술을 융합하여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고객의 요구에 맞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야놀쟈의 성공 스토리는 사실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모텔 직원이었던 야놀쟈의 이·수진 대표가 숙박업 이용 후기를 올린 카페를 운영하던 중 사업을 시작했다는 이야기는 유명합니다.보면 이·수진 대표는 현장 경험이 있어서 누구보다 해당 업종의 특성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 카페 운영하면서 고객의 요구가 무엇인지 아주 잘 알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여기에 점차 숙박 시설의 예약이 웹 앱으로 옮아간다는 시류를 잘 읽고 있었습니다.

야놀자의 성공 스토리는 사실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모텔 직원이었던 이수진 야놀자 대표가 숙박업 이용 후기를 올리는 커뮤니티 카페를 운영하던 중 사업을 시작했다는 이야기는 유명합니다. 생각해보면 이수진 대표는 현장 경험이 있기 때문에 누구보다 해당 업종의 특성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커뮤니티 운영을 하면서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 굉장히 잘 알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여기에 점차 숙소 예약이 웹에서 앱으로 옮겨간다는 시류를 많이 읽었거든요.

물론 기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모텔에 대한 인식과 싸워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야놀자는 여가, 놀이, 노는 문화로 연결해서 해결했어요. 간혹 예비 창업자분들이나 스타트업 대표들과 IR 피칭 멘토링을 진행하다 보면 굉장히 좋은 사업 아이템이지만 사회적인 인식으로 인해 사업을 알리는 데 제약이 있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이런 경우, 저는 사회적인 인식에 정면으로 대응하지 마세요라고 말합니다. 소비자의 보편적인 인식을 깨는 것은 어려움이 큽니다. 우리는 사업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인식과 싸울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홍보나 마케팅에 큰 비용을 들이기 어려운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럴 때는 생각의 전환을 통해 우리 사업의 좋은 점을 어필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야 합니다.야놀자는 사업 초기 마케팅에서 이 부분을 매우 영리하게 공략한 것입니다.

물론 기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모텔에 대한 인식과 싸워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야놀자는 여가, 놀이, 노는 문화로 연결해서 해결했어요. 간혹 예비 창업자분들이나 스타트업 대표들과 IR 피칭 멘토링을 진행하다 보면 굉장히 좋은 사업 아이템이지만 사회적인 인식으로 인해 사업을 알리는 데 제약이 있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이런 경우, 저는 사회적인 인식에 정면으로 대응하지 마세요라고 말합니다. 소비자의 보편적인 인식을 깨는 것은 어려움이 큽니다. 우리는 사업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인식과 싸울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홍보나 마케팅에 큰 비용을 들이기 어려운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럴 때는 생각의 전환을 통해 우리 사업의 좋은 점을 어필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야 합니다.야놀자는 사업 초기 마케팅에서 이 부분을 매우 영리하게 공략한 것입니다.

현재 야놀자는 여행과 여가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상품 검색과 예약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 자동화 솔루션을 호텔과 레저 시설, 레스토랑 등 여가 산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에는 클라우드와 IoT를 이용해 고객이 스마트폰과 객실 내 인공지능 스피커로 객실 내 다양한 서비스를 제어하는 객실관리 솔루션인 와이플럭스 GRMS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야놀자는 숙박 예약 플랫폼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테크 기업으로서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호텔 인벤토리를 확보하여 글로벌 시장에서도 꾸준히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팬데믹을 겪고도 2022년 3분기 2천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넘어가면서 여행과 여가 관련 산업이 더 커지는 것을 감안하면 야놀자가 얼마나 발전할지 기대가 크네요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