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의 첫날입니다. 새로운 달이 시작되다 보니 매번 나들이 글만 썼는데 오늘은 요즘 고민되는 주제이자 자동차에 관한 글을 오랜만에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ㅎㅎㅎ
한 해의 마무리, 내년을 위한 차량 주문 아우디 Q4 이트론이 새해 인사를 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21년도 오늘이 마지막이네요. 나이가 들수록 세월이 점점… blog.naver.com
지난해 마지막으로 올린 글이 아우디 전기차 Q4 일론을 주문했다는 글이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받을 수 있다고 했던 차량을 아직 받지 못했는데 Q4이트론에 몇 가지 문제가 생겨 출고를 해야 할지 고민 중입니다.
첫 번째는 전기차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이 Q4 트론이 전기차가 받는 국가 보조금을 하나도 못 받게 돼서요. 이유는 겨울철 저온으로 배터리 효율이 좋지 않을 때라도 여름 주행거리와 비교해 70%는 나와야 하는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쿠페형 SUV라고 부르는 Q4와 같지만 엉덩이가 더 날씬한 이 Q4 트론 스포트백은 약 300만원의 국가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왜 그런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기본형 Q4 이트론 구매를 고려하고 있던 저에게는 엄청난 소식임에 틀림없었습니다… 전기차라고 하면 왠지 최소 500에서 1000만원 이상의 보조금은 받아야 하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지기 때문일까요(´;ω;)
그래서 Q4 일론을 기다리던 많은 분들이 계약을 취소하고 폭스바겐 ID.4로 갈아탄다는 소문이 들릴 정도였습니다. 같은 폭스바겐그룹에서 같은 플랫폼으로 만든 전기차지만 보조금을 받으면 Q4트론보다 1000만원 이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주행 가능 거리입니다. 유럽에서는 더 긴 주행거리를 인증받았지만 국내에서 인증된 Q4 트론의 주행가능거리는 368km입니다. 최근 현대차나 기아차에서 출시되는 전기차가 기본 400㎞ 이상에 아이오닉6의 경우 500㎞가 넘는 주행거리를 자랑하는 상황에서 368㎞는 아쉬운 수치일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배터리 용량 자체는 아이오닉 5나 EV6보다 크지만 주행 가능 거리가 짧게 나와 더 아쉬울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 기본형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컴포트 모델의 경우 가격은 지난해 기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한도인 5,970만원 바로 아래 6,000만원인데 옵션이 너무 빠져버렸습니다. 조명회사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많은 아우디지만 컴포트 모델은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도 삭제되고 휠도 나쁘고 HUD도 빠지고 빠진 옵션이 너무 많아 차가 너무 볼품없어졌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그렇다면 그냥 계약을 취소하려고 했는데 요즘 유튜브에서 광고인지 모르겠지만 새로운 기사가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시승기)아우디”Q4 e토론”,”주행 거리가 줄어들지 않는다”아우디가 3번째의 순수 전기 스포츠용 다목적 차(SUV)Q4이토 론을 통해서 엔트리급 전기 자동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 아우디는 꼼꼼히 제품 라인 업을 완성시키고 전기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계획이다. 지난 27일 열린 아우디·경험 매체 로드 쇼 2022로 Q4이토 론을 시승했다. 시승 코스는 제주도의 해안 도로와 1100고지 등 다양한 코스에서 약 204km구간이었다. 이날 시승한 차량은 Q4토론 프리미엄 모델로 합산 최고 출력 204마력과 최대 토크 31.6kg·m의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폴크스바겐 그룹의 전기 자동차 전용 플랫폼 MEB가···www.newstomato.com시승을 시작하기 전 주행가능거리는 약 350km였다. 200km가 넘는 시승코스를 달린 뒤 다시 주행가능거리를 확인해보니 250km 정도였다.해당 기사에서 발췌실제로 400킬로를 훨씬 넘을 수 있다는 기사를 꽤 많이 볼 수 있습니다.제가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 모카에서도 400km가 훌쩍 넘는 주행이 가능하다고 부산에 다녀와서 보여주시네요. 일단 주행거리에 대한 불만이 좀 사라집니다.컴포트 모델의 경우 너무 빠지는 게 많아서 6670만원짜리 프리미엄 모델을 구입하는 게 정답일 것 같은데 과연 가성비가 좋은지, 그 가격에 살 수 있는 다른 차는 뭐가 있을지 고민되네요. 그런데 어디선가 250만원 정도 할인을 한다는 카드가 최근 들리기 시작했거든요. Q4 이트론 컴포트 모델의 경우 재고는 그리 많지 않지만 프리미엄 모델의 경우 재고가 꽤 있다는 소리가 들리는데 조금만 더 할인해주면 보조금을 못 받아도 한 번 사볼 만한 차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좀 더 고민해보고 딜러분께 연락을 한번 해봐야겠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