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쇼호스트 민정입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의미가 무엇인지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적 정의는 ‘실시간 동영상 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하지만 사전적 정의가 아닌 요즘 자주 사용되는 라이브 커머스의 의미는 홈쇼핑 모바일 버전이라고 생각하세요!TV를 켰더니 나온 홈쇼핑! 한 번쯤은 보신 적 있죠?쇼호스트들이 나와서 실시간 방송을 하면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고 라이브 커머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그 플랫폼이 모바일로 넘어갔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홈쇼핑과는 또 다른 차이점이 있는데 제가 직접 진행한 방송 화면에서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실시간 댓글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실제로 고객과 실시간 소통하면서 제품에 관한 질문이나 질문에 대한 답변도 나눌 수 있고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그리고 세로형 화면이라는 점! TV에서 보던 홈쇼핑은 가로형이었는데 핸드폰 화면에 맞춰서 세로형으로 되어 있어요.라이브 커머스의 의미를 이해하셨나요?사전적 정의를 아는 것도 좋지만, 저는 여러분이 라이브 커머스가 이런 거구나 깨달았으면 좋겠어요!그러려면 실제로 경험해보는게 좋겠죠?라이브 커머스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라이브 커머스를 볼 수 있는 플랫폼은 요즘 정말 다양해요 네이버, 쿠팡, 카카오, 11번가, 그립 등등.. 오늘은 네이버에서 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PC버전
검색창 오른쪽 하단의 점 3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풀서비스에서 쇼핑라이브를 클릭하세요!모바일 버전
네이버 홈쇼핑에서 왼쪽 하단에 있는 쇼핑.라이프클릭 쇼핑 live 클릭, 쇼핑라이브 홈클릭 하면 메인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방송이 진행되는 걸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죠?라이브 커머스의 의미에서 확인했듯이 ‘실시간’ 방송이 포인트입니다.여러분이 이 ‘실시간’의 매력을 경험해보고 느끼고 싶다면 꼭!! 직접 시청해주시고 댓글에 참여해보세요.
그럼 라이브 커머스는 누가 해야 할까요?제 대답은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 모두입니다.요즘은 오프라인에서만 물건을 판매하는 분들이 거의 없죠, 그렇다면 온라인 세계에서 자신의 상품을 조금이라도 더 노출시키고 알려주고 자신의 브랜드를 고객에게 각인시키는 것이 정말 중요한 데이를 할 수 있는 훌륭한 마케팅 채널이라고 생각합니다.나중에 다루겠지만 비용을 들이지 않고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네이버 상위 노출이 가능하고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노출 프로모션을 받을 수도 있어 댓글과 사진만으로 상품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말과 행동으로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특히 네이버에서 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라이브 커머스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세요.
오늘은 라이브 커머스의 의미와 함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저는 쇼호스트로서 많은 분들이 라이브 커머스의 매력을 알고 더 나은 방송 콘텐츠가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언제든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