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주목하는 K-POP! 4세대 아이돌이 대거 등장하면서 4세대 아이돌의 전성기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2019년부터 기존 3세대 아이돌을 히트시킨 소속사에서는 후속 그룹을 속속 데뷔시키기 시작했습니다. 레드벨벳을 히트시킨 SM엔터테인먼트에서는 에스파를, BTS를 히트시킨 빅히트 뮤직에서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대표적입니다.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4세대 아이돌의 특징과 트렌드는 과연 무엇일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 세계가 주목하는 K-POP! 4세대 아이돌이 대거 등장하면서 4세대 아이돌의 전성기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2019년부터 기존 3세대 아이돌을 히트시킨 소속사에서는 후속 그룹을 속속 데뷔시키기 시작했습니다. 레드벨벳을 히트시킨 SM엔터테인먼트에서는 에스파를, BTS를 히트시킨 빅히트 뮤직에서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대표적입니다.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4세대 아이돌의 특징과 트렌드는 과연 무엇일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집기간 : 2019년 05월 19일 ~ 2023년 05월 18일 (수집단위 “년” 단위 사용) 수집채널 : 네이버(블로그,카페,뉴스) / 구글(뉴스) 키워드 : 4세대 아이돌 수집 툴 : 텍스톰(TEXTOM) 분석 툴 : 텍스톰(TEXTOM) 수집 데이터량 : 7,98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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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기간 : 2019년 05월 19일 ~ 2023년 05월 18일 (수집단위 “년” 단위 사용) 수집채널 : 네이버(블로그,카페,뉴스) / 구글(뉴스) 키워드 : 4세대 아이돌 수집 툴 : 텍스톰(TEXTOM) 분석 툴 : 텍스톰(TEXTOM) 수집 데이터량 : 7,984건
4세대 걸그룹 대전!주목받는 퍼포먼스와 세계관?
워드 클라우드에서는 “걸그룹”라고 하는 키워드가 최다 빈도 수를 기록하고 제4세대 아이돌은 아이브, 에스 파는 새 청바지, 스테이시, 르 세라핌 등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걸그룹이 대거 이름을 올렸습니다.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걸그룹 대전에서 “TOMORROW X TOGETHER”이 빈도 수 2위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4세대 보이 그룹인 것을 입증했습니다.실제로 TOMORROW X TOGETHER은 BTS가 소속된 빅 히트의 후속 그룹인 미국 빌보드의 여러 차트를 오르는 영광을 껴안기도 했습니다.제4세대 걸그룹과 보이 그룹의 활약 속에서도 BTS, SEVENTEEN, BLACKPINK, 그리고 TWICE와 같은 제3세대 아이돌의 대량 빈도수가 나타나고”아이돌”이라는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또”퍼포먼스”과 “세계관”단어도 도출되었습니다.대표적으로 에스 파의 황야 세계관에서 음악에 담긴 철학, 서사, 연속성 있는 스토리가 팬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세계관을 통해서 다음 컴백 노래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예측할 수 있는 묘미도 또 제4세대 아이돌의 대표적인 특징입니다.전 세대에서는 노래를 부르기 쉬운 훅 송과 안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현재 아이돌에서 인원으로 구성되거나 무대 장치에 힘을 주고 무대 장악력을 보이는 퍼포먼스가 늘었습니다.
워드클라우드에서는 ‘걸그룹’이라는 키워드가 최다 빈도수를 기록했고, 4세대 아이돌에는 아이브, 에스파, 뉴진스, 스테이시, 루세라핌 등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걸그룹들이 대거 이름을 올렸습니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걸그룹 대전 중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빈도수 2위를 차지하며 대표적인 4세대 보이그룹임을 입증했다. 실제로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BTS가 소속된 빅히트의 후속 그룹으로, 미국 빌보드의 여러 차트를 오르는 영광을 안기도 했습니다. 4세대 걸그룹과 보이그룹의 활약 속에서도 BTS, 세븐틴, 블랙핑크, 그리고 트와이스와 같은 3세대 아이돌의 대량 빈도수가 나타나 ‘아이돌’이라는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또, ‘퍼포먼스’와 ‘세계관’ 단어도 도출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에스파의 황야 세계관으로 음악에 담긴 철학, 서사, 연속성 있는 스토리가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관을 통해 다음 컴백 노래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예측할 수 있는 묘미 또한 4세대 아이돌의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이전 세대에서는 부르기 쉬운 후크송과 안무로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현재 아이돌부터는 여러 명으로 구성되거나 무대 장치에 힘을 실어주며 무대 장악력을 보여주는 퍼포먼스가 늘었습니다.
국내를 넘어 세계로! 미국 빌보드 차트를 장악한 4세대 아이돌
국내를 넘어 세계로! 미국 빌보드 차트를 장악한 4세대 아이돌
1)국내에서 인기보다는 미국 빌보드 차트. 네트워크 분석 결과 미국 → 빌보드 차트(연결 강도:146)아이브 → 세라핌(연결 강도:84)순으로 도출되었습니다.제4세대의 아이돌은 기성 세대보다 미국 빌보드 차트 진입 속도가 빨라졌어요.제3세대를 대표하는 아이돌 방탄 소년단·BLACKPINK의 경우 메인 차트 진입까지 적어도 1년 10개월에서 많게는 6년까지 들었지만, 제4세대 아이돌의 경우 데뷔와 동시에 빌보드 차트 진입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기존 세대 아이돌이 해외 시장의 문을 열어 준 덕분에 후 세대는 갖추어진 인프라 가운데 비교적 쉽게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그래서 제4세대의 경우는 국내 시장보다는 글로벌 시장 공략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점도 확인되었습니다.또 제4세대 아이돌 그룹의 앨범 판매량은 제3.5세대의 인기 그룹의 앨범 판매량을 웃돈다는 기사도 주목할 수 있었습니다.이를 반영하듯 미국 → 빌보드 차트 → 디지털 → 세일즈가 이어 팬데믹 시대에 맞춘 디지털 세일즈가 확산되고 있는 사실을 알았습니다.비대면 팬미팅 안 닥트 공연, 메타 버스 등 다양한 SNS문화와 디지털 팬 문화가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2)I love myself 당당한 제4세대 아이돌의 자기 표현. 주요 4세대 걸그룹 중에서는 “아이브”과 “르 세라핌”의 관련성을 이끌어 냈습니다.두 걸 그룹의 대표작은 “Love Dive”과 “Fearless”에서 당당하게 자기 사랑과 성공에 대한 욕망을 표출한다는 데 기존 세대와 차이가 존재했습니다.기존 세대는 훅 송으로 비교적 대중이 함께 부르기 쉬운 음악에 집중했다면 4세대 아이돌은 자기애를 토대로 당당한 모습을 보이거나 독특한 세계관을 토대로 한 퍼포먼스에 주목할 수 있었습니다.남의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고 주체적 삶의 태도를 내세우는 점이 MZ세대의 특성과 같습니다.연애보다는 꿈, 정체성을 키우는 데 관심 있는 요즘 세대의 분위기가 반영된 것을 볼 수 있었다.즉, 아이돌의 콘셉트는 주요 소비 계층인 팬들의 성향을 많이 반영하게 되는데 여자 그룹 팬 층에 여성 팬 층도 두꺼워진 것이 해당 개념 변화에 핵심 원인의 하나로 보입니다.
1) 국내 인기보다는 미국 빌보드 차트! 네트워크 분석 결과 미국 → 빌보드 차트(연결 강도: 146), 아이브 → 루세라핌(연결 강도: 84) 순으로 도출되었습니다. 4세대 아이돌은 기존 세대보다 미국 빌보드 차트 진입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3세대를 대표하는 아이돌 방탄소년단 블랙핑크의 경우 메인 차트 진입까지 적게는 1년 10개월에서 많게는 6년까지 걸렸지만 4세대 아이돌의 경우 데뷔와 동시에 빌보드 차트에 진입하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기존 세대 아이돌이 해외 시장의 문을 열어준 덕분에 후세대는 잘 갖춰진 인프라 속에서 비교적 수월하게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4세대의 경우는 국내 시장보다는 글로벌 시장 공략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또 4세대 아이돌 그룹의 앨범 판매량이 3.5세대 인기 그룹의 앨범 판매량을 능가한다는 기사도 주목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미국 →빌보드 차트 →디지털 →세일즈가 이어지면서 팬데믹 시대에 맞춘 디지털 세일즈가 확산되고 있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비대면 팬미팅, 언택트 공연, 메타버스 등 다양한 SNS 문화와 디지털 팬 문화가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2) I love myself 당당한 4세대 아이돌의 자기표현! 주요 4세대 걸그룹 중에서는 ‘아이브’와 ‘루세라핌’의 관계성이 도출됐습니다. 두 걸그룹의 대표작은 ‘Love Dive’와 ‘Fearless’로 당당하게 자기애와 성공에 대한 욕망을 표출한다는 것으로 기존 세대와의 차이가 존재했습니다. 기존 세대는 후크송으로 비교적 대중이 따라 부르기 쉬운 음악에 집중했다면, 4세대 아이돌은 자기애를 바탕으로 당당한 모습을 보여주거나 독특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퍼포먼스에 주목할 수 있었습니다. 남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내세우는 점이 MZ세대의 특성과 같습니다. 연애보다는 꿈, 정체성을 키우는 데 관심 있는 요즘 세대의 분위기가 반영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즉, 아이돌의 콘셉트는 주 소비층인 팬들의 성향을 많이 반영하게 되는데, 걸그룹 팬층에 여성 팬층도 두터워진 것이 해당 콘셉트 변화에 핵심 원인 중 하나로 보입니다.
4세대 아이돌 콘셉트와 음악.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4세대 아이돌 콘셉트와 음악.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감성분석 결과는 긍정 94.5% 부정 5.5%로 포털사이트 속 대중들은 ‘4세대 아이돌’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케이팝의 위상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현재 어떤 신기록을 세우고 어떻게 4세대 판도를 뒤집을지 기대하는 긍정적인 반응이 압도적이었습니다.반면에 부정적인 감정으로는 난해하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컨셉이 난해하고 설명이 복잡하고 거부감이 든다는 반응이 존재했습니다. 아이돌들의 화려한 외모와 매력적인 음색에 주목하고 싶은데 난해한 음악과 콘셉트 때문에 아이돌의 본질을 해친다는 거죠. 인지도 확산에 치중한 나머지 일반 대중의 진입장벽을 오히려 높이지 않을까 기획사에서는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감성분석 결과는 긍정 94.5% 부정 5.5%로 포털사이트 속 대중들은 ‘4세대 아이돌’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케이팝의 위상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현재 어떤 신기록을 세우고 어떻게 4세대 판도를 뒤집을지 기대하는 긍정적인 반응이 압도적이었습니다.반면에 부정적인 감정으로는 난해하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컨셉이 난해하고 설명이 복잡하고 거부감이 든다는 반응이 존재했습니다. 아이돌들의 화려한 외모와 매력적인 음색에 주목하고 싶은데 난해한 음악과 콘셉트 때문에 아이돌의 본질을 해친다는 거죠. 인지도 확산에 치중한 나머지 일반 대중의 진입장벽을 오히려 높이지 않을까 기획사에서는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다양한 컨셉과 세계관에서 제4세대 아이돌은 우리의 눈과 귀을 즐겁게 합니다.코로나에 의해서 온라인 마케팅,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제3세대 아이돌이 해외 시장의 문을 열어 준 덕분에 제4세대 아이돌 마케팅에서는 반바지 챌린지 등 SNS문화의 확산, 아이돌 1:1대화가 된 거품 온라인 채팅 등이 활발하게 이뤄진 것을 알았어요.훅 송은 옛 말, 세계관은 필수라는 말처럼 다른 그룹과 겹치지 않는 차별적인 컨셉을 설정하는 동시에 당당한 자신을 표현하는 트렌드로 역전했어요.일부 해외 시장 진출과 특정의 새 세대를 공략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많은 대중도 이해할 수 있도록”팬으로 만들기”장벽을 낮추면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을 모두 충족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을까요.*입실 독:어느 분야나 사람을 열정적으로 좋아하게 된다다양한 컨셉과 세계관으로 4세대 아이돌은 우리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줍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마케팅,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고 3세대 아이돌이 해외 시장의 문을 열어준 덕분에 4세대 아이돌 마케팅에서는 쇼츠 챌린지 등 SNS 문화 확산, 아이돌과 1:1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버블 온라인 채팅 등이 활발하게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후크송은 옛말, 세계관은 필수라는 말처럼 다른 그룹과 겹치지 않는 차별적인 콘셉트를 설정함과 동시에 당당한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트렌드로 역전되었습니다. 일부 해외시장 진출이나 특정 신세대를 공략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많은 대중도 이해할 수 있도록 ‘팬 시키는’ 장벽을 낮추면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을 모두 충족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입덕 : 어떤 분야나 사람을 열정적으로 좋아하게 되는